항저우 트랜스테이지에서 열린 우리의 개인전 포스터는 전시 기획진과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전시의 출발점이 된 책 작품 설명의 정신에 따라, 우리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포스터에 관한 구두 설명을 먼저 썼고, 기획진은 이 설명에 부응하는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전후 관계를 반전한 셈이다. 다음은 우리가 쓴 상상의 포스터에 관한 설명이다.
명료하면서 동시에 모호한 포스터를 만들 수 있을까? 이 포스터는 다층적 해석을 허용함으로써 이런 모순적 요구에 응한다. 한편으로 포스터는 슬기와 민이 2024년 3월 24일부터 5월 26일까지 항저우의 트랜스테이지에서 작품을 전시한다는 사실을 명료하게 알린다. 이와 동시에, 보는 이가 메시지의 의미를 의심하게 함으로써 메시지 자체를 모호하게 한다.
인쇄된 포스터의 물성은—종이와 인쇄 방법은—온라인 포스터의 시간성으로 변환된다. 거기에서는 시각적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시간이 인쇄물의 물질적 속성을 개념적으로 대체한다. 서로 다른 차원, 즉 실물과 가상의 관계를 이용한 장난은 명료함과 모호함이라는 두 개념의 관계와 유사성을 띤다.
디자인에는 중국어와 영어 등 두 가지 언어가 쓰였다. 흔히 지적되는바, 중국어를 모르는 이에게 한자는 이미지처럼 작용하고, 마찬가지로 중국인에게 알파벳 자모는 형상으로서 성질을 띤다. 포스터의 디자인은 이 사실을 인식하고 이용한다. 여기에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유동하는 관계는 다른 대비 관계, 즉 명료함과 모호함, 물리성과 시간성 같은 관계와 구조적으로 상응한다.
- 프로젝트 유형:
- 포스터
- 인쇄:
- 시세인쇄
- 디자인:
- 샤오녠